카테고리 없음

TikTok 사용이 느려지기 시작했습니다. TikTok Shop이 책임이 있습니까?

Faang 2024. 1. 20. 06:35
반응형

Image Credits:  Mateusz Slodkowski/SOPA Images  /  Getty Images

 

TikTok은 2023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앱이었을지 모르지만 실제 사용량에서는 1위가 아니었습니다. 작년에도 Facebook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준으로 다시 1위 자리를 유지했고, 다른 메타 소유 앱인 WhatsApp, Instagram, Messenger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모두 TikTok보다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TikTok의 성장이 나타납니다.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하면서 앱이 TikTok Shop을 통해 전자상거래로 전환한 것이 원인인지 의문이 듭니다.

 

시장 정보 회사인 Sensor Tower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TikTok의 성장은 여전히 ​​긍정적이지만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TikTok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분기당 전년 대비 평균 12% 증가했지만 이 수치는 2023년 분기당 전년 대비 3%로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TikTok이 미국에서 TikTok Shop을 출시한 이후에 발생합니다.

 

이 비디오 앱은 2022년 11월 미국에서 Shop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PacSun, Revolve, Willow Boutique, 뷰티 브랜드 KimChi Chic 등 더 많은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작년 초에 테스트가 확대되었습니다. The Shop은 2023년 9월까지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았지만 TikTok 비디오의 영향력(본질적으로 "TikTok이 나를 구매하게 만들었습니다" 밈 전체)을 실제 판매로 전환하려는 여러 노력 중 하나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여름 영국에서 TikTok은 TikTok의 모회사인 ByteDance가 판매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트렌디 비트"라는 인앱 쇼핑 섹션을 실험했습니다. AP 등이 보도한 것처럼 TikTok은 제작자가 제품에서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지난 11월 지적했듯이 판매자들이 쇼핑 플랫폼을 수용하면서 불만이 제기되기 시작했으며, 일부에서는 TikTok Shop이 앱을 "광고로 가득한 황무지"와 "디스토피아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고 한탄하기도 했습니다. 웹의 다른 곳에서 Reddit 사용자는 TikTok Shop이 앱을 "파괴"시켰는지 여부에 대해 논쟁을 벌였습니다. 이제 한 Reddit 사용자가 말했듯이 앱은 "저렴한 제품을 직송/판매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내 [For You 페이지]에 있는 거의 모든 동영상이 Shop 기능의 제품을 과대광고하여 입소문을 내고 많은 수수료를 받으려고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에 정말 짜증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9월 Reddit: u/megg-salad-sammich. "크리에이터가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점은 좋지만 거의 모든 동영상이 나에게 임의의 물건을 사도록 유도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에 스크롤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Reddit을 검색하면 작년 내내 같은 문제에 대해 불평하는 스레드가 더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이제 TikTok Shop으로 인해 TikTok이 "성가시게" 되는 것을 제외하고 몇 개의 동영상마다 광고를 보는 것은 실망스러운 경험입니다.

 

TikTok 사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소셜 네트워크가 온라인 쇼핑몰로 변하는 것에 적응하는 동안 전자상거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TikTok의 Shop Seller 앱도 성장했습니다.

 

센서 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Shop Seller의 성장은 2022년 4분기부터 "강력"하여 2023년 4분기 기준 전년 대비 230%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 앱의 활성 사용자 기반은 TikTok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올해 1분기 기준 현재 14억개다. 한편 Shop Seller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약 600만 명에 불과하다고 회사는 보고했습니다.

 

Instagram은 궁극적으로 TikTok Shop에 대한 사용자 불만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Meta 소유 앱이 작년 1월에 자체 Shop 탭을 제거하고 3월에 라이브 쇼핑을 중단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말이죠. 이는 인앱 쇼핑에 대한 보다 직접적인 행동 유도를 피하려는 사람들에게 잠재적으로 더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Meta의 움직임은 TikTok Shop의 미래에 좋은 징조가 아닌 것으로 보이는 광범위한 업계 동향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라이브 쇼핑이 꽃피웠고, 전자상거래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오자 2022년 기준 미국 내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에서 소셜커머스(라이브쇼핑 포함)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그만큼 준비되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온라인 트렌드의 영향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디오에서 직접 쇼핑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아직 Instagram Reels용 앱을 포기할 정도로 TikTok Shop에 화를 내지 않았습니다.

 

Sensor Tower는 Instagram의 월간 활성 사용자 증가율이 "한 자릿수 중반"으로 비교적 일관되게 유지되었으며 TikTok Shop Seller 앱 출시 이후 부정적인 또는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회사인 AppFigures의 데이터도 이러한 결론을 뒷받침하지만 TikTok의 수익은 증가하고 있지만 다운로드는 정체되거나 성장보다 더 많이 감소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1년 넘게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image Credits:  Appfigures

 

Image Credits: Appfigur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