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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후 유니콘 클럽에 다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Faang 2024. 1. 19.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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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Credits:  Bryce Durbin

에일린 리는 카우보이 벤처스(Cowboy Ventures)의 창업자입니다. 그녀는 초기 단계에서 기업 및 소비자 중심의 스타트업 팀과 협력하여 고객이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고 팀이 열망하는 회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녀는 종자 단계에서 시작하여 그 이후에도 수년 동안 참여해 온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Allegra Simon은 놀라운 초기 단계 창립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카우보이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카우보이 목장의 번영을 유지하기 위해 참모장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새로운 벤처 실사, 포트폴리오 지원 및 기타 모든 측면에서 Aileen과 긴밀히 협력합니다.

 

『유니콘 클럽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가 출판된 지 10년이 지났으니,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해 볼 좋은 시간입니다.

 

2013년에는 Cowboy Ventures가 막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의 투자 전략을 알리기 위해 우리는 10년 내에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성장한 미국 기반의 VC 지원 스타트업의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고 연구했으며, 이 회사들이 얼마나 마법적인지 포착하기 위해 "유니콘"이라는 용어를 약칭으로 사용했습니다. 보였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우리의 원래 분석에 따르면 당시 설립된 수천 개의 스타트업 중 단 39개의 유니콘만 발견되었습니다. 일부 하이라이트:

 

  • 대다수(62%)가 상장되었거나 인수되었습니다.
  • 대다수는 소비자 지향적이었습니다. 기업의 약 60%가 가치의 80%를 차지했습니다.
  • 기업 지향 기업은 자본 효율성(현재 가치를 조달된 민간 자본으로 나눈 값)이 26배로, 이는 소비재 기업보다 2.4배 더 좋습니다.
  • 그 10년 동안 한 회사가 "슈퍼유니콘"(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이 되었습니다. 바로 Facebook입니다.
  • 일반적인 고정관념과는 달리 유니콘 창업자의 평균 연령은 34세였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의 경우 38세였습니다.
  • 대다수의 회사는 세 명의 공동 창업자와 공동의 직장, 학교 및 기술 경험을 갖고 있었습니다.
  • 베이 지역은 유니콘의 70%가 본사였습니다. 세 명이 거주하는 뉴욕은 두 번째로 큰 허브였습니다.
  • 다양성은 거의 없었습니다. 여성 CEO는 없었고, 여성 공동 창업자가 있는 유니콘은 5%에 불과했습니다.

 

2013년 ~ 2021년: VC 펀드, 스타트업 및 가치 평가의 상승 추세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역사적 수익률, 성장하는 시장(소셜, 모바일, 클라우드, 상거래 보안, 암호화폐 및 AI 포함), 코로나 시대 효과 및 낮은 금리로 인해 2013년부터 2021년 사이에 VC 펀드에 3배 더 많은 자본(5,800억 달러 이상!)이 유입되었습니다(및 VC 증가). 수수료 수입이 110억 달러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VC 회사는 기록적인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공공 "크로스오버" 자금이 파티에 합류했습니다. 그리고 천 개가 넘는 새로운 회사들도 자금을 모금했습니다. 업계는 속도에 맞춰 새로운 수표장과 제한된 멘토링 또는 감독을 통해 수천 명의 신규 투자자를 확보했습니다.

 

2021년에는 제로 금리에 가까운 엄청난 폭풍이 몰아쳤고,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스크린 뒤에서 하루를 보내며 업무와 생활에서 점점 더 기술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실사 프로세스가 급히 진행되었고, 규모와 가치 평가가 기록을 경신했으며, 수많은 유니콘이 탄생했습니다.

 

조류가 바뀌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2022년 3월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여 공공 기업의 수익 배수와 기업 소프트웨어 기업의 예산에 다년간의 감소 효과를 촉발했습니다. 대형 VC 회사는 계속해서 큰 자금을 조달했지만(2022년 모금된 벤처 캐피탈의 64%가 10억 달러 이상의 펀드에 투자) 투자자는 대부분 투자를 동결했습니다(2023년 VC의 약 40%가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기업은 마진과 수익성에 다시 초점을 맞춰 여러 단계에 걸쳐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유니콘은 하락세, 공개 상장 폐지 및 폐쇄를 통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13년 이후 유니콘클럽에 가입한 기업은 532개다. 원래 분석과 유사하게 2023년 데이터세트에는 미국 기반의 VC 지원 기술 기업이 포함되며, 가장 최근에 공공 또는 민간 시장에서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고 2013년 이후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는 PitchBook, Faang, People Data Labs 및 뉴스 기사를 소스로 사용하지만 민간 시장 데이터는 까다롭습니다. 부정확한 내용을 발견했거나 저희가 놓친 경우 Cowboy Ventures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항: 최종 평가는 불완전한 척도이며 현재 무리 규모와 가치를 부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Cerebral, Clubhouse 및 OpenSea가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 방법론을 사용하면 일부 회사가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Stripe는 2010년에, Zoom은 2011년에, Snowflake와 Coinbase는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가 원래 분석을 했던 2013년에는 이들 중 어느 것도 유니콘이 아니었고, 이제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그들은 유니콘이 아니었습니다. 이 데이터 세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다음은 2023 유니콘 클럽의 532개 기업에 대한 간략한 내용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상황이 어떻게 변했는지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을 읽어보세요.

 

  • 지난 10년 동안 유니콘의 수는 39개에서 532개로 14배나 늘어났습니다! 이제 그들은 기후 및 암호화폐부터 수직적 SaaS에 이르기까지 더 넓은 범위의 부문(19개를 추적 중)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오늘날 유니콘의 78%는 2013년과 반대로 B2B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앞으로 몇 년 안에(약 350마리 정도) 얇아질 불안정하고 부풀어오르는 무리입니다. . .

 

  • 무려 93%가 "페이퍼콘", 즉 비상장 기업입니다.
  • 60%는 "ZIRPicorns"입니다. 마지막 평가는 이자율이 거의 0에 가까웠던 2020~2022년이었고 이들 중 다수는 활주로가 부족합니다.
  • 유니콘의 약 201%가 현재 약 10억 달러 가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약 40%가 2차 시장에서 10억 달러 미만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이 무리에는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소프트웨어 유니콘 파워 법칙(Software Unicorn Power Law)의 증거를 봅니다. 미국에는 2033년까지 1,000개 이상의 유니콘이 있을 것입니다.

 

  • 출구가 거의 없었습니다. 10년 전 66%에 비해 단 7%(35개 기업)에 불과합니다.
  • 자본 효율성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퇴사, 벤처 수익, 창업자 및 직원에게 좋지 않을 것입니다.
  • OpenAI는 아마도 10년 안에 최초의 슈퍼유니콘이 될 것이며, AI는 메가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 이번에는 베이 지역에 더 많은 유니콘이 있었지만 다른 허브가 성장하면서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 유니콘이 많다는 것은 창업자가 많다는 뜻이지만, 전혀 변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 다양성은 여전히 ​​요구되며, 창립 팀의 구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 과거가 프롤로그라면 현재 무리와 미래에는 더 많은 유니콘에 대한 혼합된 전망을 기대하세요.

현재 위치에 대한 심층 분석

유니콘은 지난 10년 동안 14배나 급등했습니다.

 

이 무리의 총 가치는 1조 5천억 달러에 달합니다(2013년 2,600억 달러 대비). 하지만 유니콘이 되기는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VC가 지원하는 스타트업 중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이 되는 경우는 1% 미만입니다. 이상적인 후보자는 유니콘을 발견하는 것보다 스탠포드, 하버드, MIT에 들어갈 가능성이 5배 더 높습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유니콘은 이제 더 넓은 범위의 섹터에 걸쳐 있습니다(19개를 추적 중입니다!). 이러한 부문의 대부분은 2013년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당시에는 사회, 상업 및 일반 기업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각 부문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갤러리를 클릭하세요.

 

2023년 가장 가치 있는 유니콘은 일반 AI, 헬스케어부터 음식 배달, HR 소프트웨어, 주식 거래에 이르는 광범위한 스펙트럼에 걸쳐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이는 2013년 목록에 있는 부문과 큰 차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최종 평가는 불완전한 척도입니다. 상위 20개 목록에 포함된 "종료되지 않은" 기업 중 75%가 2022년 또는 그 이전에 마지막으로 평가되었습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2013년 분석과 달리 유니콘을 설립하기에 가장 좋은 해는 없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은 모든 연령층과 기업 단계의 "왕위"를 가속화했습니다. 오늘날의 유니콘은 평균 나이가 7년으로 10년 전과 마찬가지로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타락한 유니콘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화에 따르면, 너무 빨리 유니콘의 왕위에 오르는 것은 저주가 될 수 있습니다. 호핀(Hopin), 버드(Bird) 등 몰락한 유니콘이 창립 1년 만에 즉위했다. 2년 만에 자동차 임대 박람회; Convoy와 Knotel은 창립 3년 만에 탄생했습니다.

 

진자는 기업에 열심히 흔들렸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10년 전에는 총 가치가 550억 달러에 불과한 B2B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유니콘이 15개(38%)에 불과했습니다. Workday, ServiceNow, Splunk 및 Palantir는 당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유니콘이었습니다.

 

현재 416개의 기업 유니콘이 목록의 약 78%를 차지하며 1조 2천억 달러의 가치를 갖고 총 가치의 80%를 창출합니다(2013년에는 20%).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오늘날 소비재 기업은 총 가치의 20%를 차지하며 이는 2013년 80%를 차지했던 것과는 큰 대조를 이룹니다. "SoMoCo"를 기억하시나요? 소셜(Facebook, Twitter, Pinterest), 모바일(Uber, Square) 및 전자상거래(Groupon, Gilt, Fab).

 

오늘날 가장 가치 있는 소비자 스타트업은 라스트마일 배송(DoorDash, Gopuff), 헬스(Devoted, Ro, Cityblock), 게임 중심 플랫폼(Discord, Rec Room)과 같은 분야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새로운 습관을 주도한 기업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그토록 많은 자본이 대기업으로 몰리게 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역사적 자본 효율성의 매력, SaaS 비즈니스 모델의 예측 가능성(높은 총 마진 및 고객 유지), 가치가 높은 잠재적 인수자의 수가 증가하는 것이 큰 매력이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의 글로벌 채택으로 인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채택할 수 있었고 애플리케이션 계층, 인프라, 데이터 및 분석, 보안 회사로 구성된 완전히 새로운 생태계를 위한 큰 창이 열렸습니다.

 

순환 추는 흔들리기 때문에 기업으로의 어려운 전환을 고려할 때 앞으로 더 흥미로운 소비자 유니콘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감을 얻기 위해 오늘날의 주요 소비자 인터넷 경험 중 상당수는 약 20년 전의 것입니다(eBay, Expedia, OpenTable, Tripadvisor, StubHub, Yelp). 어쩌면 비옥한 영역일까요?

 

부풀어 오른 무리

우리의 532개 회사는 불안정하고 부풀어 오른 무리이며 앞으로 몇 년 안에 약 350개로 줄어들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려 93%의 유니콘이 실제로 "종이콘"이기 때문입니다. 종이상으로는 개인적으로 가치가 있지만 아직은 "액체"가 아닙니다. 2013년 민간 유니콘이 36%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큰 변화입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오늘날 유니콘의 60%는 우리가 "ZIRPicorns"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유니콘들은 2020년 1월부터 2022년 3월 사이에 마지막으로 평가되었으며, 최고 공시 배수와 거의 0에 가까운 금리를 기록했습니다.

 

돈이 흐르고 있을 때, 수익성이 없는 민간 기업은 종종 2~5년간의 운영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만큼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많은 유니콘의 운영 활주로가 부족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 현금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어려운 일이며 총 마진이 낮은 사업으로 시작할 때는 더욱 어렵습니다.

 

쌀쌀한 현재 M&A 환경, 자본 확충에 대한 창업자의 저항, 하락 라운드 투자로 인한 "떨어지는 칼 잡기"에 대한 투자자의 두려움을 고려할 때 2024년에는 더 갑작스러운 폐쇄가 예상됩니다(예: Convoy, Olive Health, Zume)(“ 유니콘,” 누구든지?).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이 용어를 만든 것도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죄송합니다!). 21%는 "유니콘"이 되기 직전의 가치로 10억 달러(2013년 10%)로 평가되었고, 46%는 20억 달러 미만으로 평가되었습니다.

 

Hiive의 목록에 있는 290개의 유니콘에 대한 실제 주문 데이터에 따르면 약 40%가 2차 시장에서 10억 달러 가치 이하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10억 달러 미만으로 더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을 보면, 이 무리에는 약 350개의 건전한 사업체들이 있으며, 이는 10년에 거의 1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많은 ZIRPicorns와 Papercorns는 충분한 자본을 조달하고 새로운 환경을 성공적으로 탐색하고 있으며 현재 가치 평가 이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많은 기업이 향후 몇 년간 경기 침체의 테스트를 거쳐 탄탄한 재무 상태를 갖춘 상장 기업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중 몇몇 회사는 슈퍼유니콘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소프트웨어 유니콘 파워 법칙(Software Unicorn Power Law)의 증거를 봅니다.

 

Credits:  Cowboy Ventures

 

유니콘의 수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지출, 소비자 기술 채택, VC 자금 및 이자율에 힘입어 지난 10년 동안 매년 평균 30%라는 놀라운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여기에서 무어의 법칙이 반영됩니다. 즉, 컴퓨팅 용량, 기능 및 사용량이 증가하면 유니콘의 수도 증가합니다. AI의 현재 모멘텀은 혁신과 수요를 촉진해야 합니다.

 

현재의 유니콘 수를 350마리로 조정하고, 미래의 유니콘 성장을 거품이 덜한 15%로 조정하고, 현재 자본 효율성을 약간 개선하면 2033년에는 4배 더 많은, 즉 약 1,400개의 미국 유니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에 대한 반론에는 더 희소한 벤처 캐피털, 더 높은 이자율과 소프트웨어 통합. 그러나 이전의 경기 침체는 유니콘 창립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상황에도 불구하고 혁신, 일자리 및 기술 경제의 미래에 흥미진진한 일이 될 것입니다.

 

독점적인 "액체 유니콘" 클럽

이탈은 거의 없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의 이탈률은 66%에 불과한 반면 단 7%였습니다. 532개의 유니콘 중 35개만이 공개되었거나 민간 자본 증가와 더욱 까다로워진 규제 및 M&A 환경의 결과로 10억 달러 이상에 인수되었습니다. 창업부터 IPO 또는 인수까지 평균 시간은 단 6년이었으며, 창업 CEO의 무려 75%가 창업부터 퇴출까지 회사를 이끌었습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공개 유니콘 클럽은 엘리트 그룹으로, 10년 전에는 공개 비율이 41%였던 데 비해 공개 비율은 3%에 불과합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너무 많은 민간 자본의 가용성과 투자자들이 공공보다 더 풍부한 가치 평가에 투자하려는 의지에 의해 주도된 엄청난 변화입니다.

 

이들 회사는 기업과 소비자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현재 공개 유니콘 CEO 중 약 70%가 창업 CEO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스타트업 창업자이자 개인 기여자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상장 기업을 이끌고 관리하는 데 이르기까지 수많은 리더들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인상적입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시대를 되돌아보면 이 무리에는 건강한 공공 유니콘보다 몰락한 공공 유니콘이 더 많다. 지난 10년 동안 최소 20개의 유니콘이 상장된 후 가치가 10억 달러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안녕하세요, SPAC). 현재 공개 유니콘은 14개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기업과 이전에 10억 달러 미만의 가치가 있었지만 나중에 더 낮은 가치로 인수되거나 자본 확충된 기업은 분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Image Credits:  Cowboy Ventures

 

다양한 부문에 걸쳐 단 21개의 회사가 인수되었습니다. 3분의 2는 기업에 있었고 나머지는 소비자였습니다. 평균 인수 가격은 24억 달러로 2013년 대비 약 2배였습니다. 특히 이러한 거래의 33%는 하드웨어 회사(Cruise, Raxium, Ring, Zoox 등)와 관련이 있었는데, 이는 유니콘과 인수자 모두에게 낮은 이자율이 적용된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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