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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blue는 Bluesky 사용자에게 TweetDeck 경험을 제공합니다.

by Faang 2024.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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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Credits: deck.blue

 

3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더욱 광범위하게 개방될 계획을 갖고 있는 Bluesky는 여전히 Twitter/X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 커뮤니티는 이전에 Twitter로 알려진 현재 Elon Musk 소유 소셜 네트워크에서 탈출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용하고 도구를 구축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그러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Deck.blue입니다. Twitter의 사랑을 받는(종종 무시되기는 하지만) TweetDeck의 Bluesky 버전입니다. 후자는 작년에 유료 서비스가 되었고 X Pro로 브랜드가 변경되었습니다.

Deck.blue를 사용하면 Bluesky 사용자는 홈 타임라인, 알림, 좋아요, 목록 또는 사용자 정의 피드 등을 포함하여 TweetDeck에서 대중화된 열 기반 형식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계정 지원 및 게시물 예약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웹에서 제공되는 Deck.blue 앱은 브라질 상파울루에 거주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Gildásio Filho(25세)가 개발했으며 낮에는 음악 협업 앱 Indaband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는 더 많은 백엔드 인프라를 처리하고 API를 사용하는 일본 개발자 Shinya Kato와 팀을 이루었습니다.

 

Filho는 X가 서비스 비용을 청구하기 시작한 후 작년에 TweetDeck이 잠겼을 때 Deck.blue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TweetDeck을 언급하며 “만약 쫓겨나면 나만의 것을 만들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Twitter 대안의 환경을 조사한 Filho는 Mastodon이 이미 자사에서 구축한 TweetDeck에서 영감을 받은 웹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꽤 훌륭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Bluesky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검토했을 때 그는 지금까지 구축된 경험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트위터에서 익숙했던 TweetDeck 경험을 반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Bluesky를 사용하려면 TweetDeck이 필요합니다. 그것 없이는 사용할 수 없고 작동하지 않습니다.”라고 Filho는 인정하며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하려고 할 때 많은 이전 트위터 고급 사용자들의 불만을 반영했습니다.

 

Image Credits: deck.blue screenshot

 

Deck.blue 프로젝트는 지난 8월에 시작되어 첫 번째 코드 줄을 작성한 지 한 달 만에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앱 이름이 Bluesky Deck이었지만 Bluesky는 앱 이름에 Bluesky를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움직임이 아니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Filho는 앱 이름을 Deck.blue로 바꾸고 브랜딩 작업을 담당할 디자이너를 고용했습니다.

출시 이후, Deck.blue는 Bluesky가 더 넓은 커뮤니티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자마자(또는 그 이전에도) 새로운 기능을 신속하게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시태그 출시, 목록 지원, 앱의 일정 기능 출시 등이 그러했습니다. 특히, Deck.blue는 해시태그 지원을 추가한 최초의 타사 앱 중 하나였으며, 이로 인해 Bluesky에서 이 기능에 대한 게시물이 1,500개의 좋아요와 수백 개의 재게시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한된 청중으로 인해 Bluesky의 바이러스 정의는 훨씬 더 작습니다.)

Bluesky, Threads, X 및 fedica 및 Postpone과 같은 기타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일정을 제공하는 다른 앱이 있지만, Deck.blue는 경쟁사가 제공하는 분석 및 보고 기능이 필요한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아닌 고급 사용자 청중을 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5,000명의 등록 사용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그 중 약 1,000명이 매일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제 Deck.blue가 더욱 완벽하게 개발되었으므로 Filho는 몇 달 전 다중 계정 지원, 온라인 동기화 및 Patreon 통합을 추가한 후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약간의 추가 수입을 창출하려고 합니다. Patreon에서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는 월 2달러에서 7달러 사이의 요금으로 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제 X Premium 또는 Premium+ 구독(월 8달러 이상)이 필요한 TweetDeck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Bluesky의 사용자 기반은 X보다 훨씬 작지만 Filho는 그것이 번성하는 미래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초대 코드를 실행하고 제거할 때. . . 얼마나 커질지 두렵다”고 말했다. “Bluesky는 [사용 가능한] 초대 코드가 없어 사용자를 잃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 그 회사가 그것을 버리면 나는 혼자서 고객 지원을 계속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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